합류하게 될 팀에 대해 알려드려요
토스의 iOS Developer는 2개 조직에 속하게 돼요. 하나는 사일로 혹은 팀이고, 또 하나는 iOS 챕터에요.
사일로
- 수직적인 조직에서 일방적인 요구사항만 개발하고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답답한 적이 있으셨나요?
- 토스에서는 ‘사일로’라는 수평 조직이 각 서비스/제품을 담당합니다. 예를 들어, 편리한 송금을 담당하는 ‘송금’ 사일로, 자산과 소비를 담당하는 ‘홈’ 사일로 등이 있어요.
- 각 사일로는 작은 스타트업처럼 자율적으로 일하고 있어요. PO, PM, 디자이너, 개발자 등 서로 다른 직군으로 구성된 6~8명의 팀이 긴밀하게 소통하며 제품을 개발하고, 실험을 통해 개선해 나가고 있어요.
팀
- 깊이 있는 기술 주제를 파고들거나, 개발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도구에 관심이 있으신가요?
- 토스에는 팀이라는 조직이 있어요. 팀은 사일로처럼 하나의 제품을 담당하진 않지만, 사일로의 개발을 지원하고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해요.
- TDS를 담당하는 디자인 플랫폼 팀, 애니메이션을 담당하는 인터랙션 팀, iOS 개발의 생산성을 높이는 클라이언트 플랫폼 팀 등이 있어요.
- 팀에서는 더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, 성능 개선, 보안, 접근성 등을 다루면서 iOS 개발자로서 기술적인 전문성을 쌓을 수 있어요.
챕터
- ‘내가 잘하고 있는지?’ 의문이 들거나 기술적인 고민을 같이 나눌 사람이 없어 힘들지 않으셨나요?
- 토스에는 사일로 외에 같은 iOS 개발자끼리 모인 ‘챕터’가 있어요. iOS 챕터에서는 한 개발자가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, 다른 사일로/팀의 개발자분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 편하게 질문하고 같이 고민하는, 성장하기에 좋은 환경이에요.
- 챕터에선 매주 목요일에 ‘엔지니어링 데이’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시간에는 미니 컨퍼런스 같은 기술 세미나를 진행해요.
- ‘새로 기능을 개발한다면 어떤 프레임워크를 쓸 것인가?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?’ 같은 앙케이트를 통해 기술적인 논의도 이루어져요.
- 또는 옹기종기 모여 앉아 코드 리뷰나 페어 프로그래밍을 하기도 해요.
합류하면 함께 할 업무에요
- 송금, 자산 조회, 신용 관리, 대출, 보험, 인증, 결제 등 수백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 앱 토스의 iOS 개발을 함께해요.
- 작게 나뉘어있는 서비스 중 하나를 전담해서 개발하게 돼요.
- 맡은 서비스의 iOS 개발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을 책임지고, 우선순위를 정해요.
- 비즈니스 로직에만 집중하여 서비스 개발을 할 수 있어요. 몇 줄의 코드로 화면이 만들어지는 TDS와 네트워킹, 암호화 등 개발 생산성을 위한 공통 모듈이 있기 때문이에요.
이런 분과 함께하고 싶어요
- iOS 개발 경력 3년 이상에 준하는 실력을 보유한 분이면 좋아요.
- 특정 기술 스택이나 프레임워크의 지식보다 탄탄한 기본기, 논리적 사고력과 추론 능력 그리고 실제 코드 구현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해요.
- 서로 다른 직군과 협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해요.
- Protocol Oriented Programming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좋아요.
- iOS의 뷰 레이아웃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좋아요.
- 새로운 기술 습득에 적극적이신 분이면 좋아요.
- 반응형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신 분이면 좋아요.
이력서는 이렇게 작성하시는 걸 추천해요
- 많은 사용자가 쓰는 대규모 서비스를 개발한 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.
- ‘이 서비스는 정말 내가 애정을 갖고 개발했다’는 경험이 있다면 알려주세요.
- ‘이 문제는 정말 기술적으로 어려웠는데 끝까지 파고들어봤다’는 경험이 있다면 알려주세요.
- ‘누가 시키지 않았지만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이런 노력을 해봤다’하는 경험이 있다면 알려주세요
- ‘단위 테스트를 고려한 코드를 작성해봤고, 거기서 얻은 나름의 철학과 노하우가 있다’면 알려주세요.
토스가 사용하는 기술
- Multi-module App, Micro Feature Architecture, Example (Micro) App
- Swift Concurrency, RxSwift, Combine
- AutoLayout, FlexLayout, PinLayout, SwiftUI
- RIBs, TCA, RxFlow, ReactorKit
- XCTest, Quick, Nimble
- Jenkins, Fastlane, Tuist, SPM, CocoaPods
토스로의 합류 여정
- 서류 접수 > 사전 과제 > 직무 인터뷰 > 문화적합성 인터뷰 > 레퍼런스 체크 > 처우 협의 > 최종 합격 및 입사
함께 할 동료를 위한 한마디
"고객 가치가 1순위인 곳"
- 팀에 합류하여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다양한 앱 접근성을 고려하는 ‘진정한 고객 중심’의 가치를 몸소 실천하는 개발자을 하고 있다는 거에요.
- 오직 일에 대한 100%의 집중과 다양한 시도를 통해 진정으로 고객을 위한 iOS 앱을 함께 만들어보시고 싶다면 합류하세요!